본문 바로가기
부자로 살기(돈되는 정보)

테슬라, 반도체 없어서 난리인데, 생산이 늘어난 비결

by 달천이 2021. 4. 8.
반응형

안녕하세요!

테슬라 관련 리포트입니다. 

내용이 좋아서 정리합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 

현대자동차 신형 자동차 아이오닉5 생산차질 

현대차 울산1공장은 7-14일 가동중단 

 

코나 - 전방 카메라 반도체, 모듈 부족 심각 

 

테슬라, 세계적인 반도체 부족에도 영향 안 받아

지난1분기 18만여대, 월가 전망치 10% 초과 

2분기엔 생산 더 늘어날 전망 

 

한국시장에서도 테슬라 판매 1위. 3232대가 팔렸다. 

이중에서 3201대가 모델 3. 

반면 현대 코나는 984대, 기아 니로 873대, 쏘울 27대. 

테슬라의 국내 전기차 판매량은 늘어날 것으로 보이는데

현대차는 반도체 부족으로 생산 차질을 빚고 있는 상태..... 

 

현대차는 공급부족, 테슬라는 왜 생산 급증인가. 

 

1.테슬라는 자체 운영체제(os)갖추고 통합제어, 구조 단순, 반도체도 적게 들어간다. 

다른 자동차는 자체 os 없고 기어제어도 분산, 

구조 복잡하고 반도체도 많이 들어가기 때문. 

 

2. 테슬라 주력 모델3와 y뿐이라 필요한 반도체 수 적어... 

다른 자동차회사는 내연기관차부터 전기차까지 수백가지 경우의 수. 

 

제품 공급의 효율과 안전성을 높이려면 제품 가짓수를 줄이는 게 방법. 

테슬라의 제품 모델군은 단순하다. 4가지. 

1분기때에는 주력모델인 모델3와 모델Y만 생산. 

 

게다가 테슬라는 전기차만 만든다. 

단 두가지모델로 통합전자제어 설계는 거의 유사. 

훨씬 쉽다. 

 

3. 테슬라는 핵심칩 직접 설계, 공급망도 파악.. 

다른 자동차회사는 반도체 업체와 직거래 안하기 때문에 관리능력 부족. 

 

테슬라가 다른 자동차회사보다 미래에도 훨씬 낫다

 

기존 회사가 전기차의 하드웨어 성능만 따라간다고 되는 게 아니다. 

테슬라의 반도체 공급 강점은 다른 자동차회사가 쉽게 따라하기가 쉽지 않다. 

차량제어 설계를 테슬라처럼 소수정예의 반도체가 중앙에서 통합제어하는 방식이 아니다. 

이걸 뜯어고치면 되는데 이게 쉽지 않다. 

가장 빠르게 통합제어 방식을 바꾸는 것이 24-25년 정도. 

테슬라는 앞으로 더 단순하고 통합제어 시스템을 발전시켜 낼 것이다. 

 

전자제어, 핵심반도체와 소프트웨어는 한몸... 전기차의 성능 좌우 

테슬라는 통합전자제어 시스템, 핵심 반도체 설계보다 먼저 

자사 차량의 운영체계 즉 OS, 소프트웨어 운영체계를 먼저 마련. 

 

다른 자동차 회사의 경우 차량 기능의 전자제어조차 기능별로 분산돼있어.. 

소프트웨어를 장악한 회사는 테슬라처럼, 

하드웨어 향상을 위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 해결하면 된다. 

반대로 소프트웨어가 없는 회사의 경우 

제품 경쟁력이 떨어진다. 

 

전자제어와 반도체, 소프트웨어 통합설계 늦어지면 중국 전기차에 밀릴 수 있다

 

폴크스바겐, 도요타도 자체 OS를 개발, 테슬라처럼 소수정예의 고성능 반도체가 중앙에서 

차량의 전기능을 통합제어하는 방식으로 바꾸고 있다. 

1-2년 뒤부터 현재의 테슬라처럼 될 수 있다. 제품 생산까지는 3-4년. 

 

현대차도 비슷한 수준. 

그러나 외부와의 협력이 필요한 상황. 

자체적으로 모든 기술적 문제 해결하지 못했다. 

 

중국의 구글 바이두와 중국의 gm이라 불리는 지리자동차가 합작해 

전기차를 만들 예정이다. 

이미 자회사 볼보와 함께 테슬라와 유사한 통합전자제어시스템을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 

거기에 바이두의 ai 소프트웨어 기술까지 합쳐지면 

조만간 하드, 소프트웨어 통합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 

 

소프트웨어 설계와 핵심 반도체의 설계 능력은 그래서 중요하다. 

중국이 어쩌면 한국을 뛰어넘을 수도 있다. 

테슬라만 위협인 게 아니라

우리나라 현대차, 기아차 등 전기차 생산업체들은 

중국 기업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 지 생각하여야 한다. 

 

 

 

원본

반도체 없어 난리인데, 테슬라 생산 늘린 3대 비결 | 카카오톡 #뉴스 (kakao.com)

 

반도체 없어 난리인데, 테슬라 생산 늘린 3대 비결

※디코드(decode): 부호화된 데이터를 알기 쉽도록 풀어내는 것. 흩어져 있는 뉴스를 모아 세상 흐름의 안쪽을 연결해 봅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부족으로 자동차회사마다 난리입니다. 작년 말부

v.kakao.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