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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로 살기(돈되는 정보)

모여라! 메타버스가 뜬다! (메타버스의 뜻, 유래, 관련주, 보고서 첨부)

by 달천이 2021.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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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최근들어 자주 뉴스에서 보이는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메타버스란 

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 초월(meta)과 세계 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하는 말입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전반적 측면에서 

현실과 비현실 모두 공존할 수 있는 생활형, 게임형 

가상세계라는 의미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 중

 

메타버스 유래

 

메타버스는 1992년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이 소설에서는 메타버스의 기술적 근간이 자세히 설명되었는데

이를 통해 메타버스는 고글과 이어폰이라는 시청각 출력장치를 이용해 접근할 수 있는

가상세계라고 말합니다. 이 안에서는 경제적, 사회적 활동은 현실세계와 흡사하게 

전개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정의

 

아직까지 명확한 정의가 확립되지는 않았지만 

현실세계와 같은 사회적, 경제적 활동이 통용되는 3차원 가상공간 

정도는 모두 동의하는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 유형

 

증강현실 

증강현실은 현실공간에 2D, 3D로 표현되는 가상의 물체를 겹쳐 보이게 하면서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의미하며 높은 몰입감을 줄 수 있습니다. 

 

라이프로깅 

사물과 사람에 대한 일상적인 경험과 정보를 캡처하고 저장하고 묘사하는 기술. 

사용자는 모든 순간을 텍스트, 영상, 사운드 등으로 캡처하고 

그 내용을 서버에 저장,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다. 

센서가 부착된 스포츠 웨어를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한 

MP3 플레이어와 연동, 달린 거리, 소비 칼로리, 선곡음악의 정보를 

저장하고 공유하는 행위를 라이프로깅이라 할 수 있다. 

 

 

거울세계 

미러월드는 실제 세계를 가능한 한 사실적으로, 그대로 반영하되

정보적으로 확장된 가상세계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구글 어스. 

구글 어스는 세계 전역의 위성사진을 모두 수집해 일정주기로 사진을 업데이트 하면서

시시각각 변하는 현실세계의 모습을 그래도 반영하고 있습니다. 

기술이 발전할수록 미러월드는 현실세계에 접근해나가며

가상세계를 열람함으로써 현실세계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됩니다. 

 

가상세계 

현실과 유사하거나 혹은 완전히 다른 대안적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것을 말합니다. 

아바타를 통해 현실세계의 경제적, 사회적 활동과 유사한 활동을 한다는 특징이 있고요. 

가상세계는 우리와 친숙한 형태의 메타버스로서 

리니지와 같은 온라인 롤플레잉게임에서부터 

린든 랩에서 개발한 세컨드 라이프와 같은 

생활형 가상세계에 이르기까지 3차원 컴퓨터 그래픽환경에서 규현되는

커뮤니티를 총칭하는 개념입니다. 

 

 

메타버스가 다시 주목받기 시작한 2003년. 

 

메타버스와 아바타가 다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세컨드라이프에 의해서 입니다. 

세컨드라이프 메타버스는 처음에 등장했던 메타버스와 달리 

가상의 공간을 매력적으로 그려냈습니다. 

아바타로 변신한 사람들이 사회적 관계를 맺고 생활했고, 

때로 경제적 활동까지 수행하며 돈을 벌었습니다. 

특히 가상공간이어서 사람들이 가고 싶은 곳이라면

어디든 이동을 하며 자유를 만끽했습니다. 

그야말로 가상세계의 장점만을 충분히 누리게 한 것이죠. 

 

사용자의 분신인 아바타라는 캐릭터의 존재와 쇼핑이나 취미 등

다양한 가상체험을 펼칠 수 있어 세컨드라이프의 인기가 치솟았다고 평가했습니다. 

 

세컨드라이프 이후 최근에는 

블록체인과 융합하는 시도를 하며 새로운 형태의 가상현실 서비스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새로운 메타버스의 대표주자는 

디센트럴랜드인데요. 

이는 웹 VR방식의 3차원 가상세계인 디센트럴랜드라는 도시국가인데 

싱가포르의 6배, 부동산과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현실 서비스입니다. 

부동산 거래는 현실세계와 유사하게 

도심권은 비싸고 외곽으로 갈 수록 싼데요. 

실제로 1평방킬로미터의 땅이 우리 돈으로 6500만원에 거래되기도 했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는 최근 사람들이 두번째로 많이 검색한 키워드이기도 합니다. 

메타버스가 주목받는 이유로는 

코로나19로 어려워진 대면 접촉 

메타버스 활용 이벤트를 개최하기 시작한 

엔터테인먼트 업계

로블록스의 뉴욕증시 상장으로 인한 관심 

등을 메타버스가 최근에 주목받은 이유라고 설명합니다. 

 

3차원 가상세계를 다루는 회사가 주로 관련주로 떠올랐습니다. 

그래픽, 특수효과 기술의 수혜를 직접적으로 입은 기업들로

미 로블록스가 상장을 했습니다. 

로블록스는 아동 대상 게임 플랫폼인데요. 

게임, 사회관계망서비스, 가상현실을 유기적으로 구성해 

현재 시점에서 메타버스를 가장 잘 구현했다는 평가를 받았답니다 

 

또 우리나라 기업으로는 네이버,

빅히트, 위지윅스튜디오,  SK바이오사이언스도 눈에 띱니다. 

네이버는 VR플랫폼인 제페토를 갖고 있습니다. 

빅히트의 플랫폼 위버스도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꼽힙니다. 

 

위지윅스튜디오는 보고서 검색 3위를 기록했는데요. 

컴퓨터그래픽(CG)과 시각적 특수효과(VFX)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컨텐츠 기업입니다. 

실질적인 메타버스 수혜주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올해 주가가 약 50% 급등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키워드 검색 4위, 종목 검색 6위, 보고서 검색 1위를 차지했습니다. 

백신 전문기업인 SK바이오사이언스는 최근 높은 열기로 공모주 청약을 마쳤습니다. 

 

이와 함께 자이언트스텝 역시 주목을 받았습니다. 

VFX기술을 바탕으로 네이버, SM엔터테이먼트와 협업해 

비욘드라이브, 에스파 등 실감형 콘텐츠를 제작한 바 있습니다. 

 

메타버스 더 빨리 우리에게 온다

 

메타버스의 전제조건은 통신속도입니다. 

이를 개발해 시연에 성공한 기업이 있는데요. 

바로 한국전자통신연구원입니다. 

이곳은 지난 2월 지하철 8호선 잠실~ 송파구간에서 가상현실 체험 서비스를 진행했습니다. 

통신시설의 기반 위에 콘텐츠 발굴 역시 활발해지는데요. 

 

메타버스 얼마나 성장할까 

영국의 시장조사업체에서는 증강, 가상현실 기술 관련 시장이 

2026년까지 평균 23.3% 증가해 

약 8조 9천억원, 77억 6천만 달러 수준으로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방탄소년단 안무영상도 포트나이트라는 메타버스에서 공개 

 

작년 9월 방탄소년단은 신곡 다이너마이트를 

음악방송도, 유튜브도 아닌 3인칭 액션슈팅 게임 포트나이트에서 공개해 화제가 되었습니다. 

무대에 참석한 이용자들은 함께 춤을 추거나 감상하며 행사를 즐겼는데요. 

 

메타버스의 플랫폼, 게임, 엔터가 선점 

 

www.mk.co.kr/news/economy/view/2021/03/235926/?&utm_source=newsletter&utm_medium=referral

 

[빅데이터로 본 재테크] 차원이 다른 세상 `메타버스` 뜬다…네이버·위지윅 주목

3차원 가상세계 관련주 그래픽·특수효과 기술 수혜 美 로블록스 상장도 눈길 美 로블록스 상장도 눈길 SK바이오사이언스도 관심

www.mk.co.kr

 

메타버스 종목 정리 

 

선익시스템 

OLED 증착장비 제조 및 판매업체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AR/VR 등 고해상도용 마이크로 OLED증착기 시장에서 

양산용 300mm웨이퍼 증착장비를 납품 

 

엠게임 

게임소프트웨어 개발 공급업체, 

충남 태안에 가상현실 테마파크 및 로봇을 이용한 스마트카페 엠플레이파크 상반기 오픈 예정

매출의 대부분이 온라인 게임부분에서 발생 

카드, 보드게임, 열혈강호 시리즈, 영웅, 귀혼 등 온라인게임 서비스. 

모바일게임 크레이지드래곤, 프린세스메이커 등 

 

씨엠에스에듀

초중고 대상 융합콘텐츠 제공 전문기업 

게임엔진의 마이크로소프트라 불리는 유니티와 글로벌 인터랙티브 교육 플랫폼 개발 계약. 

유니티 엔진 기반의 실시간 인터랙티브 코딩교육 플랫폼 코드얼라이브 출시. 

유니티 점유율 90%. 

 

아이엠 

광모듈부품 사업 영위업체. 

ar/vr 관련 핵심기술인 레이저 피코프로젝트 기술 보유. 

 

알체라 

인공지능 솔루션 및 인공지능 기반 제품 개발, 생산, 판매업체,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의 모회사 스노우가 동사의 최대주주

 

에이트원 

자체개발한 영어학습 vr콘텐츠인 vr뉴욕스토리 글로벌 플랫폼 스팀을 통해 정식 유통 

 

한빛소프트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하는 업체 

온라인 모바일 게임업체. 

가상현실, 증강현실 기술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 

 

칩스앤미디어 

비디오분야 특화 반도체 전문업체 

팹리스에 비디오 ip를 공급하는 국내유일의 ip 프로바이더 상장사

주요 코덱 기술 보유. 

 

동운아나텍 

vr제품에 사용되는 오토포커스 구동칩과 vr, ar의 핵심요소인 haptic IC 생산 

 

 

와이제이엠게임즈

스마트폰, IT부품 코인타입 진동모터 제조, 게임 콘텐츠 글로벌 퍼블리싱, 

VR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는 기업 

 

주연테크 

PC 완제품 제조, 유통, 태블릿 피씨를 판매. 

과거 마이크로소프트가 혼합현실 플랫폼 확대 및 생태계 조성 당시 

혼합현실 헤드셋 파트너사로 결정된 이력.

 

 

이랜텍 

휴대폰 부품 생산업체 

과거 삼성전자의 AR 글래스 미국 특허 등록소식에 이렌텍의 스마트안경 기술 부각 

가상현실, 증강현실을 구현하는 첨단 스마트안경 단말기 연구사업 개발 참여. 

 

비비안 

여성 란제리 전문 생산업체 

증강 가상현실 콘텐츠 플랫폼 업체인 

유니티테크놀러지스와 총판계약을 체결한 포비스티앤씨의 최대주주

 

에스코넥 

휴대폰 내외장재 금속부품 제조, 판매업체 

삼성전자와 거래 이력 

 

지니뮤직 

KT그릅 계열의 디지털음악서비스 업체 

2019년 세계 최초로 VR,AR 혼합된 가상형 실감음악 버추얼 플레이 공개 

지니뮤직은 현재 텐센트와 엔터테이너 VR 콘텐츠 개발 계약.

 

네이버 

인터넷 검색포털 사이트 네이버 운영업체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서비스 

제페토는 현재 전 세계 가압자 2억명 보유

 

엔씨소프트 

리니지, 길드워,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개발한 온라인 게임 전문업체 

 

SK텔레콤 

SK그룹 국내 1위 통신사업자 

혼합현실 플랫폼 점프 VR을 통해 콘텐츠 제공중. 

 

KT 

국내 대표적인 종합통신사업자 

지난해 가상 모임 플랫폼 인게이지 제공. 

 

위지윅스튜디오 

CG, VFX 기술력을 기반으로 AR,VR등 관련 콘텐츠 제작 

 

 

 

“이제는 메타버스의 세상이 되었다.

지금까지 20년 동안 놀라운 일이 많았다고 생각하는가?

앞으로의 20년은 SF영화와 다를 바가 없을 것이다.

메타버스의 세상이 다가온다.

그리고 현실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으로 우리의 미래를 그리겠다.

_엔비디아 CEO 젠슨 황 (Jensen Huang)

 

[교보증권 미드스몰캡 김한경 / 인터넷 박지원 / IT 최보영 / 금융 김지영]

산업분석
*3월 K-MRI FLEX_‘힙’한 곳으로 모여라, 메타버스(Metaverse)!*   

▶ 메타버스란?
▶ 시장분석 - “넷플릭스의 최대 경쟁자는 디즈니가 아닌 포트나이트다.” 
▶ 주요 플레이어 분석 
① 시작은 게임이다
② ‘고척돔’말고 ‘제페토’에서 덕질
③ 메타버스의 정점, AR/VR SNS 
▶ 향후 메타버스 시장전망
▶ 종목분석 – 자이언트스텝(289220, IPO 예정), 아프리카TV(0671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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