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로 살기(돈되는 정보)

배당주란? 배당주 고르는 방법

by 달천이 2021. 3.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배당주 투자에 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투자를 하는 사람의 성향에 따라 치고 빠지는 게 능해서 그날그날의 투자를 잘 하는 사람도 있고 또 어떤 사람은 그냥 묻어두는 게 속편하다는 사람도 있는데요.

저는 아직 뭐가 저에게 잘 맞는지 잘 파악은 안되더라고요. 그래서 양쪽다 하고 있긴 한데요.
한국주식은 주로 사고팔기를 하는 편이고
미국주식은 그냥 냅두는 편이에요.
그 중에는 배당주식도 있습니다.

얼마전에 사놓았던 미국 주식이 배당이 들어왔어요. 보초병 세우듯 워낙 소액으로 사놨던거라 잊고 있었는데 아주 찔끔이지만 배당이라는 게 들어오니 기분이 좋더라고요. ㅎㅎㅎ

배당주는 주식?

회사에서 배당금을 주주들에게 나눠주는 것을 말해요. 회사에 이익이 났을 때나 안 났을때 현금배당을 하는 곳이 꽤 있는데요. 배당을 잘 주는 주식을 산다면 주식의 가격이 올라서 좋고 덤으로 배당까지 받아서 좋기도 해요. 단, 성장성이 있는 오르는 주식에 투자를 해야겠죠?

우리나라 주식들중에서도 배당을 주는 기업들이 꽤 많아요. 대표적으로 삼성전자가 그렇구요. 년배당이나 분기배당 심지어 미국 주식의 경우에는 월배당도 있답니다.


배당주는 어떻게 골라야할까


일단 배당을 주는 기업의 주식을 사기 위해서는 이 회사가 망할지 안 망할지를 보는 게 첫번째겠죠?
아무리 배당을 많이 준들 회사가 망할 조짐이 보이고 주가가 급락한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어요?
일단 성장가능성을 봅니다.

비슷한 맥락으로 회사가 배당을 줄만큼 이익이 있느냐, 혹은 능력이 되느냐를 살핍니다. 보통 매출이익과 영업이익, 부채비율은 어느정도 되나 살펴봅니다.

다음으로 그래서 얼마를 줄건데? 배당 수익률을 봐야겠죠? 미국주식의 경우 꽤 높은 배당을 주는 배당귀족주들이 있어요. ㅎㅎㅎ 저도 몇개 찾아서 샀는데요. 얼마 안되지만 꼭 꽁돈 얻는 기분이더라고요 ㅎㅎ

또 얼마에 한번씩 주는지도 체크하시면 좋습니다. 년배당인지, 분기배당인지, 월배당인지 말입니다. 잘만 포트폴리오를 짜면 매달 배당을 용돈처럼 쏠쏠하게 받을 수도 있답니다. (참고. 소수몽키님의 유튜브를 보시면 아주 상세하게 설명해준답니다. 블로그도 있어요! 최근에는 책을 내셨던데.. 저도 한번 구입해볼 생각입니다!)

마지막으로 과연 얼마나 계속, 쭉 줄 수 있는지 기업의 배당역사에 대해 알아봅니다. 미국은 우리보다 주식투자의 역사가 길어서 그런지 50년동안 빠지지않고 배당을 준 배당킹회사도 있더라구요. 그런 회사라면 아무래도 빼먹지 않고 주주들에게 배당을 열심히 주겠죠?

한가지 기억해야 할 것은
미국주식의 경우 배당에 세금이 붙습니다.
15%!
우리나라와 비슷합니다.
우리나라는 또 연 2000만원이 넘으면 종합소득세에 합산되어서 더 많은 금액을 세금으로 내야 하는데요. ( 그 정도 배당받으려면.... 음... ㅎㅎㅎ십몇억은 투자를 해야하는거니까... 그분들은 우리같은 주린이가 걱정할 필요는 없을것같고요..ㅎㅎㅎ)

배당킹을 알아보자


국내주식의 경우
배당을 많이 주는 기업은
동양고속, 무려 19.7%를 주네요. 분기배당입니다.
두산우, 13.5
두산 10.7
웅진씽크빅, 대신증권2우b, 대동전자, 천일고속, 기업은행 등이 있네요. 대부분 분기배당과 연배당 즉 결산배당이네요

미국주식의 경우
분기와 월이 섞여있는데요.
도버, 제뉴인파츠, p&g, 3M, 코카콜라, 존슨앤존슨, 월마트, 엑슨모빌, 애플 등이 있습니다.

잘만 포트폴리오는 짠다면 매일 주가창을 보는 게 힘든 나같은 사람들이라면 배당주에 투자를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해요!

오늘은 배당주는 주식에 대해 알아봤어요.
우리 안전하고 성장성있는 기업에 투자하여
꿩먹고 알먹는 투자를 이어나가봐요.
그럼 20000.

성투!!!


#배당주
#배당킹
#국내 배당주
#미국배당주식
#배당귀족주
#소수몽키
#배당금 높은 주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