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하게 살기

청약 방법, 주의사항, 팁

by 달천이 2021. 4.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청약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집이 어쩌면 부의 절대가치다라고 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에 관심이 많습니다.

분양권 역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중 하나인데요.
새집에 대한 수요, 가격 상승으로 인한 부의 점핑 등의 이유로 핫하다 못해 뜨겁습니다.
또 다른 투자책들이 여러 규제로 인해 막히면서 상대적으로 조건만 맞으면 더 낫다라는 평이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분양권을 투자할 때 몇가지 주의사항만 숙지한다면 다른 투자보다 훨씬 빠르게 부를 얻을 수 있기는 합니다.

청약자격 확인


의외로 어렵게 청약에 당첨되고 난후 부적격이 되어 청약도 날아가고 재수 없으면 통장도 날아가는 상황이 왕왕 있어요. 모집공고문을 보고 기본적인 체크 사항은 보겠지만 내 상태가 무주택인지, 생애최초인지 특공 어디에 해당하는지 1주택자는 되는지 안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카페나 단톡방에서도 서로 확인하기도 하지만 반드시 국토부에 문의하세요! 녹음을 하거나 서면으로 상담내용을 받아놓는 것도 추후 분쟁을 피하는 방법입니다.

모델하우스 방문은 꼭 하자


청약을 넣기로 했다면 필히 가봐야 할 곳이 모델하우스입니다. 유닛을 확인하는 것도 이유지만 주변을 둘러보는 것을 권합니다. 조금 핫한 곳은 꼭 일명 떳다방 아주머니들이 있습니다. 정보를 얻기 좋습니다.

모델하우스에서 기본 청약하는 곳의 정보를 확인하고 인근에 유해시설, 혐오시설이 없는지 확인하고 근처 부동산에 들러 분위기 파악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가점에 따라 전략을 달리한다


분양권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점이죠. 당해조건 역시 중요하고요. 당해란 그 지역 해당자를 말합니다. 만약 내가 당해인데 가점이 높다면 인기평형에 넣어도 되지만 기점이 낫다고 하면 비인기평형을 넣는것도 방법입니다. 특공이 아닌 일반공급으로 넣을 때 전날 특별공급 청약경쟁률로 비인기평형과 선호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자금계획을 세우고 청약한다


인기가 많은 지역의 경우 물론 선당후곰이 먼저겠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자금계획은 세우고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 규제책으로 인해 주택담보대출의 비율과 자격조건 등이 강화되었죠.
계약금은 최소한 손에 쥔 상태에서 청약을 준비해야 하고 중도금 대출을 실행한다면 시행사 보증인지 허그보증인지도 따져봐야합니다. 허그보증 1인 2차례 가능. 조정, 비조정에 따라 다릅니다.
이왕이면 중도금은 무이자가 낫고 요즘에는 이자후불제가 많습니다.

필요서류는 미리미리


저는 보통 서류는 월초에 몇 통 뗄어놓는 편입니다.
특히 요즘처럼 여러가지 분양이 있는 경우에는 언제든 갈 수 있도록 준비해놓았는데요.

당첨 발표 후 시간이 좀 있다면 괜찮지만 간혹 당첨발표일 다음날 계약을 하는 경우, 주말에 계약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대비해 서류는 몇 통 미리 준비해 놓습니다.

줍줍도 고려하자


끝날때까지 끝난 게 아닙니다. 해당 아파트를 꼭 가져야겠다 싶으면 당첨발표일의 모델하우스를 찾아가 대기하다가 줍줍을 하기도 합니다. 또는 잔여세대 발표일을 확인해 신청하기도 합니다. 약간의 프리미엄이나 자금계획 등이 수정되겠지만 필요한 아파트라면 적극적으로 찾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분양권은 많다


보통 분양권투자라고 하면 아파트 신규청약만 생각합니다. 그러나 아파트 외에 분양권 투자할 곳은 많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많이 넣는 것이 당첨 확률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아파트 외에 아파텔도 인기가 있죠.
주상복합이긴 하지만 아파트와 비슷한 평형으로 나오기도 해서 젊은 사람들 위주로 많이 청약을 합니다. 가격면에서도 아파트처럼 무겁지 않고 대출도 조금 낫기에 많이 신청하는 편입니다.

공공분양과 민간분양, 아파트 아파텔, 민간임대 등 다양한 분양권 투자가 있습니다.
최근에 민간임대가 아주 핫했습니다. 생활형 숙박시설이었던 부산 드메르 역시 백만명이 청약을 해서 뜨거웠습니다. 이유는 전매가 자유로웠기 때문인데요.
또 민간임대라고 해서 임차권 분양도 있습니다. 최근에 신아산모아엘가가 아주 뜨거웠습니다.

이처럼
분양권을 얻기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6월까지는 이 분위기가 이어질 것같은데요.
우리 지역에 만약 분양하는 단지가 있다면 관심을 가져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청약시 꼭 확인해야 할 것들
ㅡ 청약자격조건
ㅡ 청약단지 주변의 호재, 악재, 전망
ㅡ 계약일, 잔금구조(계약금 10%, 중도금 60%, 잔금 30% 등), 중도금 이자 유무
ㅡ 전매제한 여부
ㅡ 보증사 확인
ㅡ발코니 확장비용, 옵션비용 등
ㅡ 거주의무 여부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