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로 살기(돈되는 정보)

휴대폰 판매 사기, 이렇게 대처하세요! (경험담, 신고방법, 판매사기 당하지 않는 꿀팁)

by 달천이 2023. 3. 9.
반응형



요즘 스마트폰 S23이 새롭게 출시되면서 새 휴대폰으로 교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인지 최근 새휴대폰으로 구매할 수 있다고 말하며 판매사기를 하는 업체들이 기승을 부리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휴대폰 구매사기를 당할 뻔한 저의 경험담과 휴대폰 구매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알아야할 꿀팁, 그리고 만약 사기판매업자로 부터 휴대폰을 구매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휴대폰 판매사기

1. 휴대폰 판매사기 당할 뻔한 경험담


어제 일이네요.
딸의 휴대폰 기기변경 구매 건으로 010으로 시작하는 번호로 연락이 왔습니다. 

딸아이가 쓰던 폰을 바꾸려고 하는데 부모동의가 필요해서 연락했다면서 지금 s23플러스를 아주 싼 값에 푸는 혜택이 있다며 이야기를 시작했습니다. 

조건으로는 쓰던 휴대폰 반납하면 남은 할부금을 지원하고 새휴대폰 할부를 더 싸게, 무튼 지금 쓰는 요금제보다 낮아진다였습니다. 
그래서 제가 어디냐, 누구냐를 물으니 kt개통센터라고 하면서 자신들은 판매하는 사람들이 아니라 번호를 개통해주는 사람들이라고만 하더군요. 결국은 휴대폰 판매업자인데 그렇게 말을 돌려돌려 말하며 선심쓰듯 이야기합니다. 

제가 구체적으로 그 새 휴대폰의 금액이 얼마고 몇 개월 할부로 진행하는 거냐고 물으니 말을 얼버무리며 어쨌든 지금 내는 월요금보다 덜 낸다는 거였습니다. 또한 특별히 지원금과 혜택이 많으니 꼭 바꾸라고 하더군요.

 

최근 방통위에서 삼성 갤럭시 S23출시로 인해 휴대폰 영업을 과장, 허위로 판매하는 사기판매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고 주의하라고 했는데요. 저처럼 전화를 받으신 분들도 꽤 많은 것으로 압니다. 


방통위에서 알려준 주요 피해사례를 보면,
고가의 휴대폰을 싼 값에 구매할 수 있다고 호객행위, 그러나 실제로는 선택약정 25%할인, 신용카드 제휴할인, 중고폰 반납 조건 등으로 마치 휴대폰 단말기 가격을 깎아주는 것처럼 말하지만 실제로는 단 한푼의 가격할인없이 그대로 제 돈 주고 사는 것과 같은 겁니다.

또 자체프로모션이 있다고 속이며 6개월간 고가의 요금제 가입 강요.
공사지원금 이외에 추가할인이 있다며 6개월간 쓰고 요금제를 변경하면 된다고 하는 경우
이 경우에는 실제 요금고지서를 보면 단말기 약정 할부기간이 48개월, 36개월, 30개월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피해를 입는 경우가 있습니다.

 

휴대폰 판매사기 피해사례유형, 방송통신위원회


저의 경우 010 개인 휴대폰 번호로 전화가 왔었습니다. 저는 휴대폰을 KT를 쓰고 있어서 KT개통센터라고 마치 고객센터에서 하는 것처럼 사칭을 해서 전화가 왔었는데요. 그 판매업자와 전화 통화를 끝내고 KT에 전화해서 문의해보니 KT에서는 010번호로는 전화를 하지 않고 주로 100번에서 전화를 한다고 하더군요.
월 요금을 굉장히 많이 깎아주며 마치 혜택을 주는 것처럼 말하지만 결국 제가 꼬치꼬치 따져 물으니 전화를 끊었는데요. 알고보면 제값주고 최신폰을 구매하는 것과 같았습니다.

 

2. 휴대폰 판매 사기를 당하지 않는 꿀팁

 

1) 할부 약정 개월수, 잔여할부금 총액, 사용하는 요금제를 반드시 확인(계약서를 썼다면 계약서 내용 확인)


보통 새휴대폰의 조건이 좋아서 연락했다고 하며 이번에 교체할 경우 이런 저런 혜택이 있다고 말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지금 내는 요금제보다 현저히 덜 내게 된다고 꼬드겼는데요.
이럴 경우, 24개월 약정이 맞냐, 24개월일 때 얼마냐, 최종 휴대폰이 그래서 얼마이고 그걸 24개월 나눴을 때 얼마 정도 나가냐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통 요금을 적게 낸다고 하는 것은 약정 할부기간을 최대로 48개월, 36, 30개월로 책정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꼭 반드시 24개월 약정시 내는 요금이 얼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선택약정 할인 역시 어디서든 받을 수 있는 할인으로 혜택이 아닙니다)

2) 중고폰 반납 조건이라면 반납을 하지 않았을 때 어떻게 되는지 확인.


대부분 중고폰 반납조건이 필수라고 말합니다. 저한테도 그랬구요. 그럴 때 중고폰을 반납하고 싶지 않다고 그럴 경우 요금제가 어떻게 바뀌는지 물어보면 백이면 백 전화를 끊습니다. 중고폰으로 반납하면 폰 가격을 마치 깎아주는 것처럼 말하지만 실제로는 중고폰 가격을 포함시키는 겁니다. 그런데 중고폰 반납을 안하겠다고 하면 매월 내야 하는 요금 자체가 달라지므로 중고폰 반납 여부를 확인하고 어떻게 요금이 달라지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저는 중고폰을 반납하고 싶지 않다고 했고, 개인적으로 중고폰을 파는 게 낫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랬더니 어렵다는 식으로 말하더군요.

3) 통신사 제휴카드로 등록하면 싸다고 구매유도에 속지마라


월 카드 사용금액에 따라 휴대폰 요금이 할인이 된다고 유도하여 구매를 하게 하는 수법입니다. 그런데 가만히 생각해보면 월 사용금액에 따라 휴대폰 요금이 할인되는 카드는 많고 꼭 전화가 온 업자와 하지 않더라도 가능한 겁니다. 마치 그것을 특혜나 특가상품에 내가 혜택을 받는 것처럼 허위, 과대 광고를 하는 것도 법에 저촉되는 행위입니다. 이럴 때에는 카드를 핑계로 휴대폰 요금을 다 받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를 해야 합니다.

 

3. 휴대폰 판매 사기를 당했다면 신고하세요! 대처방법

 

방송통신위원회 휴대폰 판매 사기 대처법


저는 제 딸의 휴대폰을 개통했다고 거짓말을 해서 당할 뻔했는데요. 때마침 KT고객센터에 전화로 문의해서 실제 개통여부와 할부 여부를 확인하였기에 그 직전에 막을 수 있었습니다.
KT에서는 일단 엠세이퍼를 깔고 신규휴대폰 개통을 막아놓고 만약 휴대폰을 택배로 받게  된다면 그대로 반품을 시키라고 알려주었습니다. 실제로 인터넷을 찾아보니 사놓고 서랍에 처박아 두어도 요금은 할인된다는 식으로 판매를 하는 업자들도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동의를 하고 개통 절차를 밟겠다고 했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판매사기가 의심된다면 당장 엠세이퍼를 깔고 신규 휴대폰 개통금지를 해놓는게 좋습니다.
만약 판매업자의 현란한 말솜씨에 넘어가 일단 개통까지 했다면 바로 개통취소를 해야 합니다. 이때에는 해당 통신사 고객센터로 연락해 개통 취소를 하고 택배로 받은 휴대폰을 뜯지 말고 그대로 반송처리를 하면 대부분 정리가 됩니다.
가끔 기기변동이나 번호이동의 경우 그 전에 쓰던 휴대폰의 폰번호까지 바꿔 판매를 시키는 악질적인 업자들이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조심하고 반드시 휴대폰 번호까지 바뀌는 것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통 휴대폰 개통 후 계약서를 확인하여 개통할 때 상담했던 내용과 다르다던지, 의무고지를 하지 않았을 경우, 내가 상담받았던 내용과 다를 경우 개통취소를 할 수 있습니다(1-2개월이내)

또 택배로 휴대폰을 받을 때에는 계약서와 개통점 등을 적은 문서를 함께 보내달라고 해야 하며, 개통 상담 시 계약서를 문자로 미리 받아 확인한 후 개통 절차를 밟는 것이 좋습니다.

 

휴대폰 판매사기

 

4. 휴대폰 판매 사기 신고 방법


새로운 휴대폰이 나올 때마다 허위, 과대광고로 소비자를 속이고 판매를 하는 업자들 때문에 방통위에서는 여러 사항들을 예시로 주의를 당부하고 있는데요.
실제 구매사기를 당했다면 아래 부처로 직접 피해사실을 신고해야 합니다.


/국민신문고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선택해서 민원사항 신고

 

/한국소비자원 - 1372번 (전화상담 후 온라인 민원접수)

 

/방송통신위원회 분쟁조정신고(증거 캡처 또는 판매상호명을 기입)

 

이상 오늘은 휴대폰 판매사기의 유형과 판매사기를 당하지 않는 방법, 당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